사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‘구정권 인사 청산론’을 주장하고 나섰을 때 동의하지는 않지만 이해가는 측면이 있었다.
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의혹과 공천심사와 관련한 내부 갈등으로 한나라당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데다 대선에서 자신들을 도와준 사람들에 대한 자리도 챙겨줘야 하는 등 ‘이런 저런’ 배경이 있었기 때문이다. ‘정치적으로 올바른 지’에 대해선 의문부호가 찍히지만 그가 나름 산전수전 다 겪은 정치인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땐 충분히(?) 이해가 간다.
연극인·탤런트 출신 문화부 장관의 ‘반문화적인’ 발상
하지만 그 발언의 주체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라면 얘기가 좀 다르다. 유 장관은 지난 17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김윤수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정헌 문화예술위원장 등 5명의 이름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며 사퇴를 촉구했다. 이유를 몇 가지 들긴 했는데 거품 걷어내고 알맹이만 추리면 사실 간단하다. 이들이 참여정부 시절 ‘코드 인사’로 기용된 사람들이니, 이제 정권이 바뀌었으니 ‘나가라’는 말이다.
▲ 한겨레 3월19일자 사설. | ||
“유 장관은 취임하자마자 철학과 이념이 다른 사람은 나가라고 윽박질렀다. 자신과 같은, 혹은 현정부의 입맛에 맞는 사람에게 문화예술계 기관장을 맡기겠다고 한다 … 문화부 장관으로서 그의 소양은 이미 밑바닥을 드러냈다. 그러나 아무리 소양이 부족해도, 일국의 문화부 장관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는 지켜야 한다. 정치권력의 망나니가 되어 문화를 죽이는 짓은 해선 안 된다.”
유인촌 장관에게 ‘자제’ 촉구하고 나선 동아·중앙일보
▲ 중앙일보 3월19일자 사설. | ||
‘‘코드가 맞지 않는다’는 이유로 장관이 반복적이고 노골적으로 사퇴를 압박하는 것은 문제다. 임기제를 도입한 법 정신에 위배된다 … 아무리 색깔론이 일반적 정서라 해도 법 위에 있는 것은 아니다. 색깔인사를 퇴출시키는 문제도 법치에 근거해야 한다. 유 장관의 압박은 정작 물러나야 할 코드 인사가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일부 관료 출신을 우선적으로 내모는 부작용을 빚고 있다.”
▲ 동아일보 3월19일자 31면. | ||
“만약 새 정부가 지난 정권 사람들을 내보낸 단체장 자리에 이번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한 사람들을 임명했다고 치자. ‘코드 인사’로 맹공을 가할 수 있다. 문화의 다양성을 해치는 매카시즘으로 몰아세워도 된다 … 새로 임명하는 후임자들은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최대한 고려해 인선하고 교체 과정에서 무리수를 두지 말아야 한다. 유 장관은 벌써 ‘비리 폭로’ 발언과 같은 몇 가지 실수를 했다.”
지금까지의 실수만으로도 유 장관의 문화부 장관으로서의 자질이 바닥을 드러냈다고 보는 게 정확할 것이다. 다소 과격하긴 하지만 “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정치권력의 ‘망나니’ 노릇을 하고 있다”는 오늘자(19일) 한겨레 사설 첫 문장을 주목한 것도 이 때문이다. 막말로 정치권력의 ‘망나니’ 노릇을 할 사람은 많다. 하지만 굳이 그 노릇을 문화부 장관이 앞장서서 할 이유는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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